이달의 


올해의 차 선정위원회가 이달의 차를 매월 선정해 발표합니다


[1월의 차] 아우디 e-트론 GT

올해의 차 선정위원회
2022-01-04
조회수 61

올해의 차 선정 위원들의 제품 평

A 위원: 개성과 감각을 지닌 스타일리시한 당신에게 아우디가 제시한 스포티한 전기차 ★★★★☆

B 위원: 아우디가 제시하는 모빌리티의 미래를 가장 잘 보여주는 차 ★★★★ 

C 위원: 아우디의 전동화 전략은 출발부터 강렬하다 ★★★★ 

(솔직하고 기탄없는 평가를 위해 올해의 차 선정 위원들이 무기명으로 답변함)


제품 소개

섹시한 전기차, 아우디 e-트론 GT


정말 섹시한 4도어 GT 전기차가 등장했다. 바로 아우디 e-트론 GT다. 아우디가 내놓은 전기 모빌리티 전략의 두 번째 모델이다. 아우디는 모터스포츠의 DNA와 프리미엄 모빌리티의 미래를 구축한다는 목표 아래 전동화를 진행하고 있다. 그 여정의 시작을 알리는 상징적인 모델이다. 아우디 e-트론 GT는 브랜드 특유의 매혹적인 디자인, 장거리 주행에 적합한 편안함, 일상적인 실용성, 자신감을 주는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갖춘 전기차다.


아우디가 내세운 슬로건, ‘기술을 통한 진보(Vorsprung durch Technik)’를 실현한 미래지향적인 스포츠 GT 모델이다. 같은 지붕 아래 한 식구인 포르쉐 전기차 타이칸과 약 40%의 부품을 공유한다. 섀시, 배터리, 전기 모터, 배터리 쿨링 시스템, 서스펜션은 타이칸에 사용된 부품과 대부분 동일하다. 


아우디 e-트론 GT는 앞과 뒷쪽 구동축에 두 개의 강력한 전기 모터를 탑재하고 있다. 최고 출력 390kW(530마력)와 65.3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부스트 모드 사용 시). 93.4kWh 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되어 한 번 충전으로 WLTP 기준 최대 488km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최고 시속은 250km,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 시간은 3.6초(부스트 모드: 3.3초)에 불과하다. 전기 사륜구동 시스템인 전자식 콰트로를 탑재하여 주행 환경에 따라 후륜 구동용 전기 모터가 활성화되는데, 이는 기계식 콰트로 구동보다 약 5배 더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탑재된 리튬 이온 배터리 시스템은 자동차의 가장 낮은 지점인 차축 사이에 있어 스포츠카에 적합한 낮은 무게 중심을 제공하며 앞뒤 무게 배분은 50:50에 근접하게 제공한다. 고전압 배터리는 83.7kWh의 순 에너지(총 93.4kWh)를 저장할 수 있다. 배터리는 33개의 셀 모듈을 통합했다. 각 모듈은 유연한 외피를 가진 12개의 파우치 셀로 구성된다. 또한, 800V의 시스템 전압은 높은 연속 출력을 제공하고 충전 시간을 단축하며 배선에 필요한 공간 및 무게를 줄인다.


유려한 루프 라인과 낮은 차체 포지션 등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개발된 공기역학적 디자인 덕분에 낮은 공기저항 계수는 0.24Cd 밖에 안된다. 또한, 초고강도 강철과 강화 배터리 하우징으로 높은 강성과 충돌 안전성도 확보했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운전자가 직관적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도록 운전자 중심으로 계기판을 배치하였다. 낮은 루프 라인의 스포츠 세단 스타일이지만, 운전석과 동승석 및 뒷좌석의 헤드룸 공간이 넉넉하다. 인테리어에 천연가죽 대신 재활용 특수 소재를 많이 사용해 지속가능성을 높였다. 전체 생산 공정에서도 지속가능성을 실현했다.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건설된 볼링거 호페 공장에서 생산된다. 생산되는 전 시설은 친환경 전기 및 바이오 가스 기반의 열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으며 차량 생산에 필요한 물류의 이동도 탄소 중립 열차를 사용해 친환경적으로 이뤄진다.


아우디 e-트론 GT 콰트로의 가격은 1억4,332만 원. 아우디 e-트론 GT 콰트로 프리미엄의 가격은 1억 6,632만 원(부가세 포함, 개별 소비세 인하 적용 기준)이다.

글: 모터매거진 / 사진: 아우디 코리아 제공


주소: (03157)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9, 9층 914호(종로1가,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이메일: kaja@kaja.org 
Copyright 2019 KAJA(한국자동차기자협회). All rights reserved